중식당 이용의 에티켓
 
①좌석은 입구에서 먼 쪽이 상석이고 주빈석이 된다. 주인은 입구의 가까운 쪽에서 주빈을 마주 보고 앉는다. 원형탁자가 놓여진 별실의 경우는 안쪽이 상석이고 입구쪽이 말석이 된다. 레스토랑에서 고객은 웨이터의 안내를 받아 자리에 앉는다.

②중식당에서는 냅킨과 물수건이 함께 제공된다. 냅킨은 받침접시 위에 세트되므로 식전주를 마시기 전에 무릎위에 가지런히 펼쳐놓는다. 냅킨은 입을 닦거나 핑거볼을 사용한 후 손가락을 닦을 때 사용한다. 한편, 자리에 앉으면 바로 물수건이 제공되므로 손을 닦도록 한다. 손을 사용해 요리를 먹으면 곧바로 새로운 물수건이 제공된다.

③원형의 회전탁자는 넓은 궁중에서 생겨난 중국요리 특유의 것이다. 큰 접시가 회전 탁자 위에 얹혀 있으면 호스트는 공동젓가락을 갖춰 손님 앞쪽으로 돌려서 보내든다 앞접시를 회전탁자를 이용해 손님앞으로 보낸다. 회전탁자가 돌아서 자기 앞에 요리가 오게 되면 1인분 정도되게 적당량 덜고 요리가 다음 사람 앞으로 가게 적탕히 회전탁자를 돌린다.

④요리접시에서 앞접시로 요리를 덜기가 힘들 때에는 웨이터에게 부탁한다. 혹은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는 부탁하기 전에 웨이터가 일일이 음식을 덜어주기도 한다. 요리가 새롭게 나오면 맛이 섞이지 않도록 새로운 앞접시를 사용한다.

⑤중식에서의 기본소스로는 간장, 식초, 고추기름의 세가지가 놓이게 된다. 소스는 앞접시에 그대로 덜어 놓으면 양념장과 요리가 섞일 수 있으므로 별도의 소스용 접시에 만들어 놓고 조금씩 찍어 먹도록 한다.

⑥중국요리에는 뜨거운 요리가 많다. 따라서 앞접시에 뜨거운 요리를 덜 때에는 모두가 식지 않은 동안에 요리를 먹을 수 있도록 민첩하게 한다.

⑦젓가락의 사용방법은 한국요리에서와 같다. 젓가락으로 요리를 찔러서 먹는다거나 젓가락을 핥는 행위 등은 삼가도록 한다. 식사중에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접시 끝에 걸쳐놓으면 되고 식사가 끝나면 젓가락받침에 놓는다.

⑧렝게는 손자루가 짧은 자기로 된 스푼으로 여러가지 용도로 쓰인다. 수프를 먹을 때 렝게만으로 먹어도 되며, 국물이 있는 뜨거운 요리를 먹을 때는 왼손에 렝게를 쥐고 오른손에 젓가락을 이용, 요리를 렝게 위에 얹어 식혀가며 먹을 수도 있다.
Posted by 비회원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