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80년대 중반이후 급성장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동일한 상호, 실내장식, 취급상품, 유니폼, 가격 등을 사용함으로써 점포를 경영하는 사람만 다를 뿐 겉으로 나타나는 모든 것이 동일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서울에 있는 피자헛이나 부산에 있는 피자헛이나 점포의 주인과 종업원만 다를 뿐 점포의 외관, 내부, 피자의 종류, 가격, 심지어 맛까지 동일하다.
 
 
이렇게 전국각지에 동일한 형태의 점포가 생겨난 것은 우연히 발생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계약으로 이루어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하여 점포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상호, 특허 상표, KnowHow를 가진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얄티 등을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상호, 상표, KnowHow 등을 가진 자를 프랜차이저franchiser)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본부, 본사로 표현된다.
그리고 프랜차이저로부터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상권분석, 점포디스플레이, 관계자 훈련 및 교육지도 등을 제공받는 자를 프랜차이지franchisee)라고 하는데 보통 가맹점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은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 즉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본사와 가맹점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간섭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할 수 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여러 독립된 사업자가 서로의 이익을 위하여 계약에 의하여 협력하는 판매제도로 본사는 큰 자본이 없어도 정보와 조직을 이용하여 독립 소매점 및 대형 소매점에 대항할 수 있고, 가맹주는 사업경험이 없어도 일정액의 자본금만 갖추면 쉽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첨단 마케팅의 한 분류이다.
 
반면에 이러한 이점을 이용한 사기성 계약이 빈번히 발생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있으며, 경영능력 부족으로 인한 본사의 도산으로 가맹점이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다.
 
 
 

'창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자본창업절차 7단계  (0) 2009.10.08
업종선정하기  (0) 2009.10.08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0) 2009.10.08
웹사이트 오픈시 초보창업자의 고려사항  (0) 2009.10.08
실전 창업 준비하기  (0) 2009.10.08
창업시 업종선정의 기본원칙  (0) 2009.10.08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