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보쌈 - 레몬의 다재 다능 활용법
 
 
 
레몬은 한 개 구입해 요리에 몇 조각 사용하고 나면 그냥 방치했다가 버리기 일쑤다.
알고는 있지만 쉽게 실천되지 않는 레몬 활용법을 다시 한번 복습하고 실천에 옮겨보자.
 
 

 
01 생선 요리에 풍미 더하기
꽁치, 고등어, 삼치,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으로 요리할 때 넣으면 비린 맛을 없애주고 살에 탄력을 주어 생선의 달달한 풍미가 더욱 살아난다. 생선을 손질한 뒤 살 위쪽에 슬라이스한 레몬을 얹어 굽거나 레몬즙을 뿌리고 살짝 재웠다가 구이, 조림 등을 한다.

02 닭의 누린내 제거
닭다리, 닭날개, 닭봉 등으로 조림이나 볶음, 구이를 할 때 레몬을 얄팍하게 슬라이스해서 함께 밑간하면 닭 특유의 누린내가 없어지고 향이 좋은 닭 요리가 된다.

03 냄새&기름때 제거
생선이나 육류를 다듬은 도마와 칼은 씻어도 그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데 레몬 조각으로 문지르면 쉽게 사라진다. 레몬껍질은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를 닦을 때도 편리하다. 또 커터에 갈아 유리볼에 담아놓으면 산뜻한 향의 방향제로도 즐길 수 있다.

 
 

04 잼의 방부 효과
레몬으로 상큼한 레몬잼을 만들어도 좋고 사과, 포도 등으로 잼을 만들 때 첨가해도 좋다. 잼을 만들 때 레몬을 슬라이스해서 2조각 정도 함께 넣으면 잼에 자연스럽게 방부 효과가 생겨 쉽게 상하지 않는다.

05 소스의 맛과 향 더하기
간장을 이용한 소스 또는 양념장을 만들 때 레몬을 넣으면 간장에 레몬 향이 배어들어 훨씬 향긋할 뿐 아니라 새콤한 맛이 돌아 간장 소스나 양념장 맛이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또 초고추장, 초간장, 초 소스 등 새콤한 소스를 만들 때 레몬즙 또는 레몬 슬라이스를 넣으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고 새콤한 레몬 향이 짙어 더욱 맛이 좋아진다.

06 고기의 냄새 제거&연육 작용
등심, 살치살 등으로 스테이크를 할 때 레몬을 슬라이스해서 고기를 밑간할 때 넣으면 고기의 잡내가 없고 고기에 연육 작용이 일어나 더욱 연해진다.

 

신고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